자궁외임신확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딸바부 조회 16회 작성일 2021-06-14 14:34:01 댓글 0

본문

자궁외임신이란 무엇일까요?

오늘 선생님 질문 있어요 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자궁 외 임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확인한 임신 테스트기 에서 두 줄을 확인 후, 혹은 피검사에서 임신 호르몬 수치가 나오기 시작하면 기쁘기도 하지만, 마음 한 켠에 건강한 제대로 된 임신일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동시에 자리잡아 버립니다. 제때에 아기 집이 초음파에서 관찰 되지 않거나, 시술 등을 시도하느라 여러 개의 배란이 이루어진 경우, 자궁 외 임신이 동반 되지는 않았을까 해서 노심초사 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하게 됩니다. 실제로 저도 늘 지금도 첫 임신 초음파를 볼 때 오늘 안보이면 어쩌지 하는 걱정에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두근거리며 예비 엄마들과 함께 초음파 화면을 응시하게 됩니다. 이런 불안감, 또 실제로 발생 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설명 드리고 더 잘 대처 해나가기 위한 방법을 여러 질문들을 통해 이번 시간에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원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xQj95yhvVp8\u0026feature=share
https://www.youtube.com/watch?v=O3M8zZFF0WM\u0026feature=share
https://www.youtube.com/watch?v=RXLzvo6kvVQ\u0026feature=share
유란 : 선생님! 좋은영상,매일보고 항상 감사하며 좋아요와구독으로만 보답드리고있습니다.
배란일 이후 4일차에 hcg 약positive면, 자궁외임신을 50%정도 고려해볼상황인가요? 너무일찍반응이 나타나서, 설마 수정관에서 착상이되었나 걱정입니다.ㅜ 나이는 29살입니다
하성미 : 선생님 안녕하세요. 항상궁금한게 생기면 선생님을 찾게되네요^^ 혹시 자궁외 임신인 hcg호르몬 수치가 더블링이상으로 더많이 높게나오는경우도 있나요? 5일배양2개를 이식했구요 이식10일후 496 그리고 이식 17일째 수치가 18241이라고합니다 정확한건 초음파를 봐야되겠지만 너무높아 혹시 자궁외임신일까 걱정이에요 초음파는 다음주에 예약이라 걱정되서 문의해봐요~ 혹 쌍둥이가능성이라 높은걸까요?
수연남편 : 와이프 시험관 1차피검은 통과했고 2월1일 초음파보러오라는데 걱정이 한두가지가아니네요.ㅜ
이식이 1월 11일인데 벌써 헛구역질을하네요
기운좀 주세요!
한지우 : 선생님, 16주 중기유산후에 재임신했는데 아무런 증상이 없는 4주 5일차 입니다. 그 흔한 자궁 콕콕 거림도 없습니다. 임테기는 계속해서 진해지는데 자궁외임신가능성도 잇을 수 잇을까요 ?
eun eun : 선생님 동결이식후 피검2나와서 배주사질정 다끈코 생리다해도 수치가 162까지올라서 오늘mtx주사맞고오긴했는데 프로게스테론이 외부에서 투입이없어도 배아가 클수가있나요?? 잘자라라고 배주사질정 투입하는걸로 알고있었은데 저는 다 끈었는데 자라고있어서 너무당황스러워서요 ㅜ

[닥튜버] 자궁외 임신 알 수 있는 방법 (이희선 원장)

자궁외 임신 알 수 있는 방법\r(이희선 원장)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하는 자궁외 임신!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며 이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자궁으로 도달하는데 난관이 막히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오늘 서울라헬여성의원 이희선 원장이 여러가지 증상을 통해 자궁외 임신 진단방법, 그리고 해결법을 알려드립니다!

#자궁외임신 #산부인과 #이희선

[시간별 주요내용]
1:20 자궁외 임신 의심할 수 있는 다섯 가지 경우
4:27 자궁외 임신 증상
6:10 자궁외 임신 원인
7:28 자궁외 임신 위험 인자
16:10 자궁외 임신 재발율은?
19:47 전체 임신 중 2% 정도가 자궁외 임신
21:04 자궁외 임신 위치(자궁각, 난관, 나팔관 등)
26:58 자궁외 임신 된 배아를 자궁에 이식하면 살 수 있지 않을까?
30:00 진단(생리가 평소와 다르다면 임신테스트를 해보자)
31:56 자궁외 임신일 때 의사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 것_진단 오류
34:44 치료(MTX, 난관절개술, 난관절제술)
40:03 시청자 질문_ 자궁외 임신 출혈이 생리로 착각할 정도라면, 생리 후 며칠이 지나면 출혈이 멈추나요?
40:39 시청자 질문_자궁외 임신이어도 임테기 반응이 나오나요?
40:57 시청자 질문_현재 질염을 앓고 있어도 자궁외 임신 확률이 높아지나요?
41:33 시청자 질문_ 자궁외 임신 위험요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41:59 시청자 질문_ 자궁외 임신이면 무조건 아이는 죽는 건가요?
42:13 시청자 질문_ 남자가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서 고환암 검사할 수 있다는 게 사실인가요?
42:35 시청자 질문_자궁외 임신으로 죽기도 해요?
43:05 시청자 질문_ 원장님도 복강임신 사례를 본 적이 있나요?
43:55 시청자 질문_ 첫 번째 시험관 때 왼쪽 나팔관 임신으로 양측 나팔관 절제를 했습니다. 그 다음 시험관에 오른쪽 자궁각에 임신을 해 겨우 찾아서 수술을 했습니다. 수정란이 왜 자궁에 잘 착상을 안 하고 구석으로 들어갔을까요?(3일 배양보다 5일 배양으로 넣었을 때 자궁외 임신 확률이 낮아져요)
46:02 시청자 질문_난관 절개술 위험하지 않나요? 자궁외 임신된 나팔관을 살려두면 또 자궁외 임신 되지 않을까요?
46:44 시청자 질문_ 자궁각 임신 수술을 받았다면 자연분만 할 수 있나요?
vv j : 아 라이브봤어야했는데 ㅠㅠ
swan queen : 라이브인지 알고 실시간채팅 계속 눌렀네요ㅜ 라이브 못봐서 아쉬워요 진짜 궁금했던 내용이라 잘볼게요~
happily ever after : 둘다너모유익했음 진심
didi : 자궁외임신 2퍼센트나된다니 놀랍네요ㅠ 얘기만들어도 진단힘들것같아요..자궁외임신이 늘고있다니 안타까워요
김동철 : 에휴...자궁외임신만2번됬어요....
오른쪽에서만 됬어요..
첫째딸이기적적으로 생겨서18개월인데
첫째갖고 둘째를1년있다가 시도한거였는데
자궁외임신되서 치료받구
완치해서 다시 6개월만에시도했어요..
또자궁외일까봐걱정되요.병원다니면서
배란잡았는데이번달도 오른쪽배란이라고하시네요.
왼쪽에서낚아채갈수있는거라고
시도해보라고하셔서시도는했는데
자궁외아닌정상임신이 첫째때처럼 가능하기도하겠죠??

자궁외 임신_대입고사 전국 수석 출신 일타강사(?) 이희선 원장의 특강!

자궁이 아닌 곳에 임신이 된 경우를 자궁외 임신이라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은 전체 임신의 2% 정도를 차지합니다. 결코 적은 확률이 아니죠. 자궁외 임신의 위험요인과 치료방법 등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자궁외임신 #이희선 #산부인과

[시간별 주요내용]
00:15 자궁외 임신 정의
01:43 자궁외 임신 위치
03:40 자궁외 임신 진단
05:56 자궁외 임신 위험인자
08:05 자궁외 임신 치료

[신비한 임신 과정]
난자는 난소에서 배란되고, 정자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들어갑니다. 정자는 열심히 헤엄을 쳐서 나팔관까지 가는데요. 그곳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수정란이 됩니다. 수정란은 2세포기, 4세포기… 분열을 거듭하며 자궁으로 향합니다. 자궁에 도착한 수정란은 껍질이 벗겨지면서 착상을 하게 되죠. 여기까지가 정상임신의 경우입니다.

[전체 임신 중 2%, 자궁외 임신이란?]
하지만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나팔관에서 장애물을 만나면 수정란이 자궁까지 가지 못하고 나팔관에서 착상을 해버립니다. 이렇듯 자궁이 아닌 곳에 임신이 된 경우를 자궁외 임신이라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은 전체 임신의 2% 정도를 차지합니다. 결코 적은 확률이 아니죠.

[자궁외 임신 많이 되는 위치는?]
가장 많이 자궁외 임신이 되는 위치는 90%의 확률로 나팔관입니다. 작은 정자는 둔턱이 있더라도 쉽게 통과했지만, 크기가 큰 수정란은 둔턱에 걸려 넘어가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그 다음으로 자궁외 임신이 많이 되는 곳은 자궁각입니다. 나팔관과 자궁의 경계선을 자궁각이라고 합니다. 자궁각 임신은 진단하기가 어렵고 해당 부위가 파열되기가 쉬우며 수술도 어렵습니다. 가장 치사율이 높은 자궁외 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각 임신 확률은 전체 자궁외 임신 중 2~4% 정도를 차지합니다.

놀라운 것은 나팔관을 절제한 경우에도 자궁각 임신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난관수종 등의 이유로 나팔관을 절제한 사람들은 당연히 자궁외 임신이 안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난관절제술을 받은 여성이 시험관 임신을 했는데 자궁외 임신이 되었다면 대부분은 이 자궁각 임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뜬금없이 아기집이 창자 옆에서 발견되는 복강임신도 있습니다. 복강임신도 진단이 굉장히 어려운 자궁외 임신입니다. 피검사 결과 hCG호르몬 수치는 계속 올라가는데 자궁내막과 나팔관에서 관찰되는 아기집이 없을 때 복강임신을 의심하게 됩니다. 복강경으로 검사를 했을 때 찾을 수 있어 일반 임신초음파 검사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상임신과 자궁외 임신이 동시에 일어나는 병합임신도 있습니다. 자연 임신 30,000건 당 1건의 병합임신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관 아이일 경우 병합임신 확률은 올라갑니다. 수정란을 넣을 때 두 개를 넣는 경우도 있고, 세 개씩 넣을 때도 있는데 그런 경우 자궁 내에 아기집이 하나 보이면 혹시 다른 곳에 병합임신이 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자궁외 임신은 피검사 결과 임신인데 자궁 내막에 아기집이 없을 때 의심하게 되기 때문에 병합임신은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정상임신된 아기 때문에 높아진 호르몬 수치인 것인지 병합임신 때문에 높아진 호르몬 수치인 것인지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시면 머릿속에 궁금증이 하나 들었을 겁니다. “엉뚱한 곳에 자리 잡은 아기집을 고스란히 자궁으로 옮겨서 계속 키울 수 있지 않을까?”

같은 생각을 했던 의사들이 예전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요즘에는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 자궁외 임신?]
①임신 반응 수치 높은데 초음파에서 아기집이 안 보일 때
②생리한 줄 알았는데 계속 출혈이 있고 아랫배가 아플 때
③임신 반응 수치가 천천히 올라갈 때
④부정출혈과 난소 혹이 있는데 임신반응이 양성일 때

이 중에서도 서울라헬여성의원 이희선 원장이 강조한 가장 위험한 경우는 생리를 했다고 철썩같이 착각을 하고 있는 경우였습니다. 생리를 했다고 안심하고 있는 동안에도 자궁외 임신은 계속 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해당부위가 파열되면 응급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발생하는 모성사망의 약 7% 정도가 자궁외 임신이 원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를 한 것 같아도 복통과 하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평소와 생리양이나 날짜가 다르다거나 하는 등의 이상한 기미가 있다면 임신테스트기를 꼭 해볼 것을 권합니다.

[자궁외 임신 진단]
예전에는 피검사 결과 hCG 수치가 2000을 넘었는데 자궁 내에 아기집이 보이지 않으면 자궁외 임신이라고 진단을 내렸습니다. 그러다보니 자궁내 임신인데 자궁외 임신치료를 하게 되는 사례들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요즘 의사들이 자궁외 임신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가장 조심하는 부분이 이것입니다. ‘자궁내 임신인데 약이 들어가는 것’ 그래서 절대 그런 일이 없게 하려고 자궁외 임신 진단이 명확하게 내려지지 않은 경우에는 환자를 자주 내원케 하면서 초음파를 찍어 관찰을 하곤 합니다. 심지어 hCG가 3000, 4000에 육박할 때 아기집이 처음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JAMA(美의사협회 기관지)에서도 “피검사 하나만으로 자궁외 임신을 진단해선 안 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위험인자]
자궁외 임신 위험인자 중 가장 연관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것은 자궁 감염입니다. 자궁과 나팔관은 연결돼 있기 때문에 자궁 염증이 있다면 당연히 나팔관도 염증을 앓게 됩니다. 다양한 감염요소 중에서도 특히 클라미디아 같은 경우가 위험합니다. 클라미디아는 나팔관 점막에 서식하며 손상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클라미디아는 치료를 하더라도 손상은 계속 남아있어 자궁외 임신 확률을 높입니다. 그 외 자궁외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위험인자에는 ▲흡연(10년 지나야 회복된다), ▲음주(하루 10g 이상의 술. 즉 소주 한잔반 이상을 꾸준히 먹을 경우), ▲난관의 수술 병력, ▲자궁내막증, ▲자궁내 피임장치, ▲난임 병력, ▲자궁외 임신 병력(전체 자궁외 임신 환자들 중 10~15%가 재발을 경험), ▲보조생식술 등이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 치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MTX라는 주사와 난관을 절개하거나 절제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요즘은 피검사가 워낙 발달해 MTX 주사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TX가 항암제란 이야기를 듣고 무서워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MTX의 기전은 엽산대사를 방해해 태반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입다. 그래서 MTX치료를 받을 때에는 엽산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물론 간 질환, 신장질환, 혈액질환, 3.5cm 이상의 자궁외 임신인 경우에는 MTX치료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

MTX는 근육 주사를 놓거나 태낭에 직접 주입합니다. MTX 주사 치료법은 총 세가지로 나눠지는데 주사를 한 번만 주거나, 3일 간격으로 두 번 주거나, 엽산보조제를 쓰면서 격일로 계속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TX 치료법을 시도할 때 환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주사가 난소기능을 약화시키진 않을까 하는 우려입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은 일반인들과 비교했을 때 난소기능에 큰 차이는 없었다고 하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엽산대사차단제이기 때문에 주사를 맞은 날로부터 3개월 동안은 유산확률이 높아 임신을 시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술 방법은 또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난관을 일부 절개해 임신 조직을 제거하고 다시 꼬매주는 난관절개술과 난관 전체를 들어내는 난관절제술입니다. 둘 중 어떤 것을 시도할지는 수술장에서 결정됩니다. 나팔관이 얼마나 잘 보존돼 있는지, 변형이 되거나 파열되진 않았는지 하는 여부들이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saechin won : 1 등 ^^
최흥근 : 상상치도 못한 주제네요;; 잘 챙겨보고 있습니다. ㅎㅎ
해피바이러스 : 오와 전국수석ㄷㄷ..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이공후 : 저렇게 애긔가 생겨난다니.. 야함과 경이로움과 귀여움같은 서로 아무 상관 없는 것들의 경계를 아무렇지 않은 듯 넘나드네요 이것이 "생명"
Dimua Belka : 예, 여성의 임신은 엄마가되는 법을 이해하기에 충분합니다.

... 

#자궁외임신확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9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cstwingchu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